본문 바로가기

iPhone town

iPod 일정관리(with Google Calendar)

일정관리는 여태까지는 아웃룩을 통해서만 관리해 왔다. 그리고 iTunes로 동기화.
회사에서 모바일 오피스 구축을 한다고 메일 서버를 바꾸는 바람에
그동안 아웃룩을 통해 관리하는 나의 일정들이 날라가 버렸다. iPod도 물론.
백업을 안한 내 잘못도 있지만.

일정을 다시 만들려고 보니 "이거 물건이네~"라는 생각이 드는게 있다.

바로 구글캘린더(Google Calendar)


사용을 시작한지는 몇 일 되지 않았지만 간단히 정리를 해보자면

장 점
1. 단연 손꼽히는 건 Outlook, Google Calendar, iPod 세가지를 한꺼번에 관리가 가능하다. 어느 루트를 통해서 수정하더라도 3군데 모두 적용가능하다~
2. 개인 일정은 물론이고 나만의 캘린더를 작성할 수 있다.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 기념일, 날씨(오늘 + 3일후까지 달력에 표현해준다), Real Madrid / Manchester United 경기 일정표 다. 다른 일정을 추가할 수도 있다.
3. 중요한 일정의 경우 설정을 통해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알려준다(핸드폰 알림 / 무료)

단 점
1. 종일 일정은 글자배경색으로 구분이 되나 시간 일정일 경우 범주 표시가 글자색에만 적용되어 구분이 어렵다.
2. 그 외에는 아직까지는 없다.

-------------------------------------------------------------------------------------------------
그럼 지금부터 iPod 에 Outlook, Google Calendar를 동기화 해보자

준비할 사항
Google 계정(계정 만들기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iPod에 Google Calendar는 추가 어플을 설치하지 않고 CalDAV 라는 계정을 추가함으로써 쉽게 연결을 할 수 있다.


Setting의 Mail, Contacts, Calendars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본인은 이미 구글메일과 구글캘린더를 등록해놓은 상태이기에 위와 같이 보인다.

그럼 새롭게 구글캘린더를 등록하려면 "Add Account..."로 간다.
여기서 "Other"를 선택

Mail, Contacts, Calendars를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그럼 Calendars를 추가해 보자
"Add CalDAV Account" 선택

위와 같이 4가지 사항을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면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면 구글캘린더 계정 연결은 끝~.

Server : 
www.google.com 
User Name :  본인의 구글계정(ID@gmail.com) 
Password :   본인의 구글 Password 
Description :   계정의 별칭, 본인이 구분하기 쉽게 입력한다.  




여기까지 했으면 이제 Outlook과 동기화 시킬 프로그램도 설치해 보자
Outlook 2010은 아직 정식으로 동기화가 안된다고 하니 본인이 사용하는 Outlook 2007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Google Calendar와 Outlook을 동기화 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압축해제하고 설치하면 된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구글계정과 비번 및 Sync Option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온다

Email 과 Password는 당연히 구글계정이다.
Sync 는 최소한이 10분간격인듯 하다. 10분이면 그래도 충분하다고 본다.
Google Calendar Sync 프로그램은 별도 아이콘이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작업표시줄 우측에 작게 표시가 된다.